자분탐상장치란

자분탐상의 원리   Principle of Magnetic particle flaw Detector(MD)
강자성체를 자화 시켰을 때 자속을 방해하는 결함이 있으면 자속은 표면으로 누설되어 자극이 형성됩니다. 자극에 자분을 뿌려주면 자분이 응집되어 확대되어 나타나므로 쉽게 결함을 판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철강재의 표면 근처에 있는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을 자분탐상법이라 하며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비파괴검사 방법입니다.

자분탐상의 공정   Process of Magnetic Detector
시험품의 전처리와 자화, 자분의 적용과 자분 모양의 관찰, 후처리 등의 공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자분탐상의 분류   Arrange of Magnetic Detector
자화전원의 종류에 따라 직류자화와 교류자화가 있으며 이는 검사하려고 하는 결함이 표면에서의 깊이로 정하여 집니다.
또한 고정식과 이동식이 있으며 피검사물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리고 결함의 방향에 따라 원형자화와 직선자화가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동시에 사용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장치는 시험품을 고정하여 HEAD 방향의 원형자화 (X축 자화)와 COIL 방향의 직선자화 (Y축 자화)를 동시에 시행하는 X-Y축 자화방식을 선택하고 있으므로 결함은 거의 전 방향에 대해 검출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검사물을 직접 접촉하지 않고 컨베어등으로 통과하여 검사가 가능한 3축 자화방식의 장치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자분탐상장치의 구성    Construct of Magnetic Detector
분사(Spray)또는 침수(Dipping)방식이 주로 사용되며 구성은 소재의 원형자화용 HEAD, 직선자화용 COIL, 자분액공급장치와 자외선 검사등, 탈자장치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의 규격    Law of Magnetic Detector
KS D 0213 : 철강재료의 자분탐상시험 방법 및 결함 자분 모양의 등급 분류. ASME Code. Section V. Article 7. : Magnetic Particle Examination

Tel: +82-55-337-3000, Fax: +82-50-4141-6730

Email: doin@doin.com

Copyright (c) 1999-2017, DooSung Induction Co,. All rights reserved.